본문 바로가기

Self Care

피부의 구조

피부의 구조

피부(skin)는 인체의 최외각을 감싸고 있으며 외부 환경으로부터 인체를 보호하는 중요한 기관 중의 하나이다.즉 피부는 자외선, 온도, 습도, 먼지, 세균 등의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요인으로부터 인체를 보호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피부는 내적요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예를들면 몸이 건강하면 피부에 생기와 윤기 그리고 피부의 탄력과 색깔까지 좋아보이나 건강하지 못하면 그러하지 못하다. 이와 같이 피부의 건강은 신체의 내 외적 요인에 의해서 좌우된다.

성인의 경우 피부의 총면적이 약 1.6~1.8이고,피부의 무게는 몸무게의 약 7%를 차지한다.피부 두께는 1.5~4.0이고 표피의 평균 두께는 0.4~1.5이다. 손바닥과 발바닥의 피부가 가장 두껍고,눈꺼풀 등은 피부의 두께가 가장 얇은 부위이다.일반적으로 여성에 비하여 남성의 피부가 두껍다. 그러나 피하지방의 경우 여성이 남성보다 두껍다. 피부는 표피(epidermis), 진피(dermis), 피하지방(subcutaneouslayer)3층으로 구성되어 있고, 피부의 부속기관으로 한선, 피지선, 모발 그리고 조갑(nail)등이 있다이와 같은 피부는 끊임없이 재생하는 조직이며, 피부부속기관은 피부의 기능을 돕는 역할을 한다.

 


1. 표피(epidermis)

표피(epidermis)는 신체를 감싸고 있는 가장 바깥층으로서 외부 환경과 직접 접촉되어 있어 물리적,화학적,생물학적인 요인에 항상 노출되어 있다. 표피는 외배엽에서 유래하며 중층편평상피(stratifiedsquaamousepithelium)로 된 얇은 막으로 구성되어 있고,두께는 보통 0.07~0.12정도 이다. 표피는 이러한 각화세포의 변형에 따라 기저층(stratum basale,basallayer)과 유극층(stratum spinosum, spinous layer), 과립층(stratum granulosum,granularlayer), 투명층(shining layer), 그리고 각질층(stratum corneum)5개 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저층과 유극층은 세포에 핵이 있는 유핵층이고 과립층,투명층,각질층은 핵이 없는 무핵층이다.핵이 있는 세포로 구성된 기저층과 유극층을 말피기층(Malpighianlayer)이라고도 한다.




2. 진피

진피는 세포와 세포외기질(extracellularmatrix,ECM)로 구성되며,세포외기질은 진피를 구성하는 섬유와 기질로 구성되어 있다.구성 섬유는 교원섬유(collagenousfiber)가 약 70~80%를 차지하고,탄력섬유(elasticfiber)는 약 2~4%를 차지한다.그 외에는 기질(ground substance)로서 글리코스아미노글리칸(glycosaminoglycans,GAGs), 당단백질(glycoprotein), 물로 구성되어있다.

진피는 기저막을 사이에 두고 표피와 접해 있다.기저막은 0.1정도의 매우 얇은 막으로 진피와 표피를 단단히 결합하는데 기여한다.또한 이 막은 표피 세포의 정상적인 증식과 각화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표피의 기저층과 진피의 유듀 진피의 경계는 요철 구조로 되어 있으며, 진피가 표피로 들어간 부분을 유두(papilla)라고 한다.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요철구조는 점점 평탄해지는데 이는 각질형성세포의 증식이 저하되기 때문이다. 진피는 표피에 비하여 약 15~40배 정도 두껍고,두께는 약 0.5~4mm정도이다.

진피층은 결합조직의 구성과 세포의 밀도,신경과 혈관의 형태에 의하여 상부에는 유두층(papillary layer)그리고 하부에는 망상층(reticularlayer)의 두 층으로 구분된다.유두층 하부의 혈관망이 망상층과 경계면을 형성한다.

진피는 피부의 탄력에도 영향을 미치며, 모세혈관, 림프관, 신경 등이 진피속에 복잡하게 얽혀 있다.

진피에는 세포를 제외한 섬유조직,즉 교원섬유(collagenousfiber), 탄력섬유(elasticfiber),세망섬유(reticularfiber)가 치밀하고 불규칙한 그물모양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두층에는 가늘고 비교적 성글며 수직방향으로 향하는 섬유가 많다. 그러나 망상층에는 조밀하고 두꺼우며 주로 수평방향으로 향하는 차이가 있다또한 유두층에서는 모세혈관과 신경말단이 조밀하게 분포되어 있다. 세포와 섬유조직 외에 진피를 구성하고 있는 기질(groundsubstrate)은 무정형의 산성 점액 다당류(mucopolysaccharide)로서 히아루론산(hyaluronicacid), 더마탄설페이트(dermatansulfate), 콘드로이틴-6-설페이트(chondrotin-6-sulfate), 헤파란 설페이트 (heparan sulfate)등이 주된 구성성분이다.




이러한 구성 성분들은 단백질과 결합하여 당단백질(glycoprotein)의 형태로 존재하는데 대량의 물을 보유하여 겔 상태로 섬유사이에 채워져 있다. 겔 내의 수분은 영양분,대사산물,호르몬 등을 혈관으로부터 조직 내의 세포로 확산시키는 역할을 함과 동시에 조직을 부드럽게 해준다.이렇게 구성된 진피는 피부의 결합조직으로서 피부에 유연성,탄력성 그리고 장력을 제공한다.

이 외에 혈관,림프관,자율신경과 지각신경,기모근(arrectorpili)등과 함께 소한선(eccrin gland)과 대한선(apocrine gland)등의 피부 부속기관으로 구성되어 있다.또한 진피에는 지각신경과 자율신경이 분포되어 있어 감각에 대한 수용체의 역할을 하고,표피와 상호작용을 하여 피부를 재생하는 기여한다.